온라인에서 개인정보 이용이 많아지면서 불미스러운 일들도 생기고 있지만 사용을 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공공아이핀 발급을 통하여 최소한의 보안이라고 생각하고 이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실적으로 공공아이핀 발급을 받았다 하더라도 아직 공공기관 위주의 사용이 많기 때문에 활용도가 낮다는 것이 개인적이 판단입니다. 하지만 발급을 해두면 의외로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발급은 2가지 방법을 통하여 가능합니다. 온라인을 이용하는 방법은 공인인증서와 같이 본인을 인증 할 수 있는 수단이 있다면 간편하게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본인을 인증 할 수 있는 수단이 없거나 이용법이 어려운 경우에는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발급이 가능합니다. 방문발급에 대한 신청은 온라인에서도 가능합니다.
발급메뉴에서 기본 정보에서 우리나라 국민을 기준으로 확인을 하면 내국인을 선택하고 본인의 기본정보와 약관에 대한 동의를 합니다. 자동입력방지문자는 정확하게 입력을 해야 다음화면으로 이동을 합니다.
이용 할 비밀번호를 생성을 합니다. 해당 화면에서 설정한 비밀번호가 1차 비밀번호가 되며 이용을 위해서는 선택에 따라 2차 비밀번호 설정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마이핀은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에서 사용 가능한 번호로 발급을 원한다면 체크를 합니다.
온라인에서 범용을 제외한 개인의 인증서를 이용하거나 세대원확인 시스템을 이용하여 본인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인증수단이 없다면 방문신청을 체크하면 주민센터 방문 후에 최종 발급이 됩니다.
이용을 위한 2차 인증수단을 선택하여 설정을 해야 합니다. 2차 비밀번호를 설정하거나 모바일 OPT 또는 그래픽 인증으로 이용 가능하며 설정이 어려울수록 보안 수준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온라인을 이용한 발급이 완료됩니다.
오프라인에서 공공아이핀 발급을 위해서는 이전 단계에서 방문 신청 후 방문을 하거나 신청 없이 방문을 하거나 진행과정은 동일하기 때문에 본인의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신청을 하면 담당자 대행을 통하여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