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말정산의 소득공제 또는 종합소득세의 자료용으로 제출이 필요하거나 납부에 대한 확인이 필요 할 때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발급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단한 절차만으로 발급을 받을 수 있고 또는 출력이 어려운 경우에는 팩스를 이용하여 전송도 가능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제출목적에 따라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발급 또는 전송하는 방법에 대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을 방문하면 자격득실확인서와 함께 가장 많이 찾는 민원 중 하나로 납부확인서를 바로 가기를 메뉴가 생성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건강보험외에도 국민연금등과 같이 사회보험의 경우에는 통합으로 이용이 가능하므로 관련 민원들을 한 곳에서 처리가 가능하다는 점을 알아두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별도 가입 과정이 없기 때문에 개인이용자의 경우에는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인증 받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발급 신청을 위해서는 개인민원 서비스에서 증명서 발급 신청 메뉴를 선택을 합니다. 다른 메뉴들도 살펴보면 납부금 조회부터 납부방법등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증명서의 종류에는 납부 확인과 완납에 대한 증명을 확인 할 수 있는 완납증명서가 있습니다. 이용 목적에 따라 해당하는 확인서 또는 증명서를 선택하여 이용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납부 확인부터 연말정산, 학교 제출 그리고 종합소득세 신고 용도로 선택하여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필요 용도에 따라 국문과 영문 중 하나를 선택 할 수 있고 원하는 기간을 설정하여 건강 또는 장기를 구분도 가능합니다. 납부자번호부터 취득일등에 대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출력이 가능하다면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을 위하여 조건 설정 이후에 발급을 선택하면 됩니다. 출력이 어렵거나 팩스 제출이 가능하다면 팩스전송을 선택하여 번호 입력 후 바로 전송도 가능합니다. 상황에 따라 필요한 방법으로 이용을 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