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를 가지고 있지 않은 저에게는 카쉐어링 서비스가 생기면서 필요할 때마다 유용하게 사요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쏘카와 그린카를 이용이 가능하며 이번 시간에는 그린카 이용방법과 함께 주행요금 계산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쏘카와 거의 동일한 그린카 이용방법은 방법이 비슷하기 때문에 가까운 곳에서 이용 할 수 있는 회사를 선택하여 이용하면 더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에도 특별한 할인 혜택을 이용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이용 가능한 차량이 가까운 곳을 선택하여 번갈아가며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용 시에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면 가장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을 위해서는 정회원 자격이 필요하며 기본정보와 운전면허 그리고 이용 후 결제에 필요한 카드에 대한 등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앱을 이용하는 방법외에도 pc나 모바일 홈페이지에서도 동일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 하려는 시간을 대여와 반납을 구분하여 선택하고 그린카가 주차되어 있는 그린존을 검색하고 이용을 원하는 차량을 선택하고 조회를 합니다.
검색 결과에서 이용하려는 차량을 선택하고 예약내역에 대하여 확인을 하고 이용 가능한 쿠폰이나 포인트가 있다면 적용을 하고 확인을 하면 최종 예약이 이루어집니다.
스마트폰에서 앱을 사용하는 장점은 별도의 카드 없이도 앱에서 스마트키를 사용하여 차량문을 언락과 락을 할 수 있고 비상등등도 제어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차량 모델에 따라 시동키가 비치 되어 있는 경우가 있고 스마트키를 이용하여 버튼만 누르면 이용 할 수 있는 차량이 있습니다.
주행 중에 주유가 필요한 경우에는 개인 결제수단이 아닌 차량 내 단말기에 비치 되어 있는 주유카드를 이용하여 주유비를 결제를 해야 합니다. 그린카에서는 에티켓으로 다음 사용자를 위하여 반 이상의 주유량을 유지를 해야 합니다.
대여 위치에서 주차를 하고 앱에서는 반납하기를 선택하면 완료가 되고 회원카드 이용 시에는 단말기에 터치를 하면 처리가 완료가 됩니다.
우선 이용요금을 계산을 할 때는 대여요금은 10분을 기준으로 부과가 되고 주행요금은 주행거리 km마다 부과가 됩니다. 고속도로에서 하이패스 통과 시에는 다음날 등록한 결제수단에서 결제가 되며 예약시간으로 보험료가 추가 됩니다. 합리적인 그린카 이용방법으로는 새로 생긴 그린존을 이용하거나 특가상품 또는 장시간 이용등에 대하여 대여요금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